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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부터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제도가 도입됩니다!
자주 들고다니는 핸드폰으로도 신분증을 대신해서 사용 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조나 변조를 방지하는 최신 보안 기술이 적용되고, 수수료도없이 무료 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 모바일 신분증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 두었습니다.
1. 발급 대상 및 범위
발급 대상
시범 서비스 지역에 거주하는 만 17세 이상의 주민등록증 소지자에 한 함.
시범 지역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적용 범위
은행, 관공서 및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그로인해 신원 확인, 거주 관계 증명 등에도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방문, 금융거래, 택배 수령 시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2. 발급 방법
관할 주민센터를 통한 발급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 생성되는 1회용 QR코드 촬영해 즉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QR코드의 경우 신청 후 즉시 효력 발생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주하고 있는 주민센터의 위치는 아래를 통해서 손쉽게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로 신청하기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교체 후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IC칩 내장 주민등록증을 휴대전화에 접촉하면 손쉽게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7세 이상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대상자는 IC 칩 내장 주민등록증 무료 발급한다고 하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플은 아래를 통해 쉽게 보실수 있습니다!
3. 기기 분실시 주의사항
모바일 신분증 콜센터 신고
1688-0990으로 전화하여 모바일 신분증 분실 신고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 신고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추가 정보를 확인합니다.
재발급 절차 진행
모바일 신분증은 한기기당 한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분실시에는 새로운 모바일기기로 신분증의 재발급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마무리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디지털 시대에 맞춰진 편리하고 안전한 신분증 인증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각종 페이 서비스와 더불어서 실물 신분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가장 큰 장점이라 보여집니다.
더불어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보니 앞으로 그 사용률은 높아질거라 예상됩니다.
기존 실물 신분증의 불편함 개선한 만큼 유용한 모바일 신분증으로 편리한 생활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